일본 멤버즈 주관 "소셜노믹스 시대의 웹커뮤니케이션 전략" 세미나 참관기

(서두)
일본에는 업체에서 주관하는 이런저런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학술적인 세미나가 많습니다. 대개의 기획내용은 이렇습니다.

좀 사는 기업 담당자들을 위해 나른한 오후에 세미나 참관을 핑계대고 빠져나올수 있는 시간에 시작합니다.
(참고로 대개의 중소 게임기업의 경우는 토쿄게임쇼 관람을 한국블로거 기사를 통해서 봅니다)
이럴때 세미나 끝나는 시간은 사무실복귀가 안되는 시간으로 잡아주는게 예의입니다. 그리고 정말 세미나만 하면 안되겠죠? 마지막 30분정도는 자사제품 홍보가 이어집니다.

아무튼 제가 이번에 참관하게된 세미나는
"페이스북 팬페이지 제작, 운영 대행"
"페이스북 광고 출고대행"
을 일본에서 앞서서 서비스를 만든 멤버즈라는 회사에서 주관하는 세미나입니다.

오늘 발표에는 일본 페이스북 인구를 150만명 정도로 추산하였습니다.
더 많은 것도 같은데 아직 일본 인구 대비 1% 정도입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대세이다보니 일본에서는 모두 긴장하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15:00 - 15:10 주식회사 멤버즈 집행임원 인사)
멤버즈 회사소개부터 합니다.
인력파견, 웹제작 등 15년에 걸쳐서 해오고 있고 직원은 186명.
자본금은 77,127만엔. 전년도 매출 39.7억엔.

(15:10 - 16:10 소셜노믹스 시대의 웹커뮤니케이션 전략, 주식회사 오리노코 타케무라 발표)
발표자 타케무라 에미 소개
미국 MBA취득. Amazon Japan 서적판매책임자.
"중얼거림진화론-140자가 구글을 뛰어넘다" 번역. 프로모션 담당.

가장 긴 1시간짜리 세션, 첫번재 발표자였습니다.
열띤 발표가 인상적이었고, 발표 처음부분에 유튜브 동영상
"소셜 미디어 혁명2 (일본어판)" 이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뒷부분의 발표가 지루할 정도 였습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IV3CjtZRwEk
(강추 꼭 보세요! 4분26초)

인포그래픽의 동화상은 역시나 인상적입니다. 300만명이 시청한 버전1의
개정판이라고 하니, 많이 보신분들도 있을듯 합니다. 전 사실 오늘 처음 ^_^

그외에 발표내용중 주목할 사항은..
유저의 이용시간이 페이스북이 구글,야휴,아마존,유튜브,빙,위키를 합한 시간보다 높다.
미국에서는 2009년4월말부터 페이스북을 통한 방문자가 구글뉴스에서의 방문자를 제쳤고 현재는 3배정도 많은 상태.

(16:20 - 17:00 Facebook 의 권유, 주식회사 루프스 오카무라 발표)
발표자 오카무라 나오토 소개
소셜계 시스템개발의 프로페셔널. 프로젝트매니지먼트 사업 종사

40분 발표지만 자료가 제일 두꺼웠습니다. 페이스북 활용 매뉴얼로 써도 좋을 정도의 내용입니다.
단, 저작권 문제가 있으니 공개는 좀 어렵고 저도 처음 알게된 사실만 몇가지만 적습니다.

On-Page Promotion, Off-Page Promotion
페이스북 내에서 판촉과, 소셜 플러그인을 통한 페이스북 외부에서의 판촉.


Static FBML
Facebook Markup Language 로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가능.


Wildfire
페이스북 팬페이지에서 사진컨테스트, 동영상 컨테스트, 엣세이콘테스트, 퀴즈 등 다양한 기능 지원 (유료)

그리고, Facebook CEO Mark Zuckerberg 가 3~5년이면 충분히 일,한,중,러에서 SNS 1위를 쟁취할수 있다.
이런 발언을 한적이 있나요? 자료에 있는데..?

(17:00 - 17:30 멤버즈의 페이스북 서비스 소개)

mixi meetup 2010 의 설명 : 갑자기 추가된듯. 1주전에 발표한 내용인데..

facebook의 매력. 55만개의 앱 vs mixi 2000개 : 네이트앱은 110개인데..

10/1 부터 무인양품(無印良品) 팬페이지 운영 시작예정 : 자사 실적 강조.

팬페이지를 세분화할것인가 통합운영 할것인가는 제품, 브랜드, 지역 특성별로 고려가 필요
Blackberry 는 지역별로 새로 팬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
Honda 자동차는 모델별로 팬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

멤버즈의 서비스는 저가격 (50만엔 부터..) 을 실현! : 일본물가에서는 저가격 맞음.. ㅠ.ㅠ


발표 내용은 이상입니다.
사진이 없어서 읽기 힘드신 분들은 중간에 유튜브 동영상만 보세요.
왜 페이스북인가를 아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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